가) 행으로 치기

(a)                                                                 (b)


       189.jpg


<그림 8>


☞ 「지」와 「깽」을 한 번의 준비 동작으로하여 2단계로 치는 것이며 장구 열채 「i」와 같은 방법이다.

☞ <그림 8> (a)와 같이 손목을 밖으로 꺽어 채의 중앙점을 기점으로하여 행선과의 각도가 약 80° 정도 벌어지게 준비 동작을 한다. ※ (<그림 8> (a)의 ①)

☞ 준비 동작에서 멈추지 말고 느리고 부드럽게 손목을 안으로 꺽어 1단계로 약하게(지) 친다.

   ※ (<그림 8> (a)의 ②)

☞ <그림 8> (a)의 ② 상태에서 <그림 8> (b)와 같이 다시 손목을 빠르게 밖으로 꺽어 채의 중심점을 기점으로 행선과 각도가 1단계 준비동작의 반 정도인 약 40° 정도 벌어지게 2단계 준비 동작을 한다.

   ※ (<그림 8> (b)의 ③)

☞ 2단계 준비 동작에서 멈추지 말고 손목을 안으로 빠르게 꺽어 강하게 「깽」을 친다.

   ※ (<그림 8> (b)의 ④)

☞ 1단계로 약하게 「지」를 친 (<그림 8> (b)의 ③) 후 2단계 동작의 빠르기는 「지」와 「깽」의 싯가에 따른다

☞ 울림판 「순간막음」은 앞의 리듬인 「지」에는 하지 않고 뒤의 리듬인 「깽」에서만 행한다. 하지만 울림판 「순간막음」을 위한 준비 동작은 채의 1단계 준비 동작과 동시에 하여 잠시 정지하였다가, 채가 2단계로 「깽」을 치기 위해 안으로 이동할 때 울림판 쪽으로 이동하여 「깽」을 치기 직전 순간적으로 울림판을 막아준다. (순간적으로 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