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음계


  가. 경(기)토리권 민요의 음계

  경(기)토리란 경기도와 서울지방 민요의 음악어법이라 할 수 있다. 경기민요는 주로 5음 음계의 평조로 되어 있다.

img1.gif

 위의 ‘솔, 라, 도, 레, 미’의 ‘미’는 조금 낮은 ‘파’와 혼용되기도 할 정도로 그 음고가 약간 높다. 이러한 음계를 경조(京調) 또는 경제(京制), 경토리 등으로도 부르는데, 5음이 골고루 다 쓰인다.

 경토리민요의 음진행상의 특징은 장, 단 3도 진행이 많다. 이렇게 3도 진행을 하는 것은 선소리(立唱)에서 많이 보인다. 경토리민요 중 많은 곡이 입창과 혼동되기도 한다. 음색은 대체로 부드럽고 유장하며 서정적이다. 이러한 경토리의 민요들은 맑고 깨끗하며 경쾌한 느낌을 준다. 장단은 대체로 세마치나 굿거리장단을 쓰고 빠른 속도로 노래하는 것이 많다.

  대표적인 경토리 민요로는 <창부타령>, <방아타령>, <한강수타령> 등이 있다.

 

  나. 서도토리권 민요의 음계

  서도민요권을 수심가토리권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수심가>가 서도민요의 대표곡이기 때문이다. 서도라 하면 보통 황해도와 평안도를 가리킨다. 이 지방 민요의 음계는 몇가지 예외가 있긴 하지만 주로 다음과 같이 완전 5도위에 단 3도를 쌓아 놓은 모양을 하고 있다.

 img2.gif

  위의 악보 ‘레, 미, 솔, 라, 도, 레, 미’에서 ‘레, 라, 도’의 3음이 중요한 음들인데 ‘라, 도’의 음정은 약간 낮은 단 3도로 되어 있다. 또 ‘라’에 비브라토(搖聲)를 하는 점도 이지방 민요의 특징 중 하나이다. 떠는 음은 얇고 잘게 떨며 콧소리를 쓴다. 큰 소리를 내다가 갑자기 콧소리를 섞어서 잘게 떠는 것이 수심가토리(서도토리)의 창법상의 특징이다.

  대표적인 민요곡으로 평안도 지방에는 <수심가>, <배따라기>, <자진 배따라기>, <긴아리>등이 있고, 황해도 지방에는 <산염불>, <긴난봉가>, <자진난봉가>, <병신난봉가>, <몽금포타령> 등이 있다.

 

  다. 육자배기토리권 민요의 음계

  육자배기토리권의 민요라 함은 전라도와 충정 · 경상도 일부에서 부르는 민요를 가리킨다. 흔히 남도민요라고 하는 것이다.

               img3.gif

  음계는 ‘떠는 목’, ‘평으로 내는 목’, ‘꺾는 목’(또는 ‘흘리는 목’)의 주로 3음이 많이 쓰인다. ‘떠는 목’과 ‘평으로 내는 목’사이의 음정은 4도이고, ‘평으로 내는 목’과 ‘꺾는 목’ 사이는 장 2도보다 조금 좁다. 꺾는다는 말은 먼저 앞꾸밈음을 강하게 내야 하므로 마치 목소리를 꺾는 듯한 인상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서도소리가 구성음의 중간음인 ‘라’를 떠는 반면, 육자배기토리로 된 민요는 ‘미’를 강하게 떤다. 또 육자배기토리는 그 발성법이 목을 눌러내는 소리를 쓰고 있다는 점이 다른 지역의 민요와 다르다. 남도민요는 구성지고 처연한 한(恨)의 정서를 느낄 수 있다.

 

  라. 메나리 토리권 민요의 음계

  메나리토리권의 민요란 강원도 동해안, 함경도, 경상도지역에서 불리는 민요를 말한다. 이 지역 대부분의 노동요들이 메나리토리로 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제일 두드러지는 것이 <정자소리>, <메나리>, <어산용>, <아라리>, <목도소리>, <노젖는 소리>등이다.

                      img4.gif

  ‘미, 솔, 라, 도, 레’의 5음 중 ‘솔’은 경과음으로 쓰이고 ‘레’는 ‘도’로 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지방 민요의 음계는 ‘미-라-도’의 3음으로 요약할 수 있다.

  통속민요 중 메나리토리에 속하는 노래는 <쾌지나칭칭나네>, <강원도아리랑>, <정선아리랑>, <한오백년> 등이 있다.

 

  마. 제주도 토리권 민요의 음계

  제주도민요는 주로 ‘솔, 라, 도, 레, 미’의 5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경토리의 민요와는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독립된 민요권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선율진행도 도약적인 것보다는 2도나 3도의 순차 진행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장식음 사용도 비교적 적다. 이러한 음악적 특징이 제주도의 방언과 결합되어 다른 지방 민요에서는 느낄 수 없는 독특한 느낌을 주고 있다.

 

≪참고문헌≫ 진희숙,「국악의 향연」-민요편- 한국전통음악대전집 해설집3. 서울 : 중앙일보사, 1988.

                    한국문화예술진흥원,「국악교육지도서」서울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