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16. 소꿉놀이 2) 제재 개관 우리 나라에는 많은 민속 예술이 있다. 그 중에서 탈을 쓰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희노애락을 표출하기도 하는 민족의 정신이 담겨 있다. 이러한 탈춤 활동은 현실과 동떨어진 일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창작 활동으로 유도하고 신체 활동으로 표현하게 하여 이들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다. 본 단원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우리 고유의 전통 문화 의식을 심어 주고, 나아가 그들의 심리적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 ‘꾀꼬리 노래'를 부르며 자기가 좋아하는 모습의 탈을 실제로 만들며, 탈을 쓰고 리듬에 맞추어 여러 가지 동작을 함으로써 탈춤에 대해 이해를 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본 단원을 지도할 때에는, 여러 가지 실물 탈이나 사진을 보여줌으로써 동기 유발과 발상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제작된 탈은 상호 비교하면서 느낌을 말하게 함으로써 창작 의욕을 높이는 것이 좋다. 탈춤을 출 때에는 정확한 동작보다는 주어진 리듬에 맞추어서 즐겁게 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제재의 목표 ① ‘꾀꼬리 노래'를 놀이하면서 부를 수 있게 한다. ② 탈춤을 보고 동작의 특징 및 느낌을 말할 수 있게 한다. ③ 탈춤 장단을 익히고, 장단에 맞추어 간단한 탈춤을 출 수 있게 한다. ④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재미있는 표정의 탈을 만들 수 있게 한다. ⑤ 탈을 쓰고 친구의 다양한 움직임을 따라 할 수 있게 한다. ⑥ ‘꾀꼬리 노래'에 맞추어 흥겹게 신체 표현을 할 수 있게 한다.
4) 지도계획
5) 사전지도 계획 ① 탈춤 추기의 동기를 유발시키고, 우리 고장의 문화재에 대한 친근감과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교재를 재구성하여 탈춤감상(은율 탈춤)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② 여러 가지 소리 나는 물건들과 전통악기를 준비시켜 장단을 쳐 보게 함으로써 장단의 흥겨움을 느끼게 한다. ③ ‘꾀꼬리 노래’를 부르거나 탈춤 감상 시간을 통해 탈춤의 기본 장단을 구음, 손뼉치기로 알게 한다. ④ 전통악기는 아동이 자주 접할 기회가 적으므로 방과후 교육 활동을 통하여 소집단 아동에게 탈춤 장단을 지도한다.
6) 유의점 ① 탈춤 장단을 익힐 때 구음으로 호흡과 함께 장단을 충분히 익힌다. ② 동화 속 인물들에 대한 아동 자신의 상상을 통하여 장단에 맞는 다양한 동작을 자유스럽게 표현해 보도록 한다. ③ 교실 공간을 넓게 활용하기 위해 둥근상을 이용한 좌석 배치를 도우미의 도움으로 펼쳐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