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마치 장단 세마치 장단의 빠르기와 그 리듬은 다음과 같다. · 세마치 장단 ♩.=90~110
구음 : 떵 떵 덕 쿵 덕
|
- 구음하기 - (1) 3박자 가르치기 · 하나(♩.) 둘(♩.) 셋(♩.)을 따라 부르게 한다. · 8분음표(♪) 셋이 모여 점 4분음표(♩.) 1박으로 되는 개념을 이해시킨다. ( ♪+♪+♪=♩.)
(2) 을 따라 부르게 한다.
(3) 을 따라 부르게 한다.
(4) 을 따라 부르게 하여 어느정도 박자관념이 이루어졌나를 확인하여 본다.
(5) 확인 · 학급 전체로 시켜본다. · 분단별로 시켜본다. · 개인별로 시켜본다.
(6) 의 리듬을 아동으로 하여금 ♩.음표가 ♪음표 3박으로 이루어 졌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7) 세마치 장단으로 부르는 아리랑 · 도라지 등을 감상시키면서, 아동은 구음(口音)으로 장단을 맞추게 하고 교사는 장구장단을 치며 복습한다.
|
- 장단치기 - (1) 기습된 구음을 하면서 장단을 동시에 쳐보게 한다. (2) 채편의 구음 ‘덕’ 대신에 ‘닥’, ‘딱’, ‘따’, ‘다’로도 구음해 보게 한다. (3) 기본 장단 외에도 세마치 장단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로 변화시킬 수 있음을 알려준다.
(4) 위의 장단들을 구음으로 학습시키고 그에 따른 장단을 쳐보게 한 뒤에 악보로 확인케 한다. (5) 장단을 변화시키며 쳐보게 한다. (6) 장단을 치면서 아리랑이나 도라지 등을 노래하게 한다. (7) 노래반주에서 한 음을 길게 끌거나 노래가 쉬는 부분에서는 장구를 세게 치고 잔가락을 넣어서 치며 그렇지 않은 부분에서는 단순한 가락으로 약하게 쳐야 함을 알려준다. (8) 리듬의 단위를 설명한다. ① 9/8박자는 3/♩.박자로 기보할 수 있다. ② 한국음악의 장단은 대체로 ♪를 단위로 한 것 보다는 ♩.를 단위로 한 것이 많다. |